백선은 피부사상균에 의한 모든 표재성 감염을 의미합니다. 피부사상균은 표피의 각질층, 모발, 손톱 및 발톱 등에 각질을
영양분으로 하여 생활하는 진균(곰팡이)으로 이들 각질에 감염을 일으켜 병변이 발생합니다.
발무좀을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발톱무좀이 될수 있습니다.
발톱 끝 측면에서 시작하여 발톱 밑으로 감염을 일으켜, 발톱이 노랗게 변하고 두꺼워지고 쉽게 우스러집니다.
- 자간형
- 발백선 중 가장 흔한 임상형태이며 4번째 발가락과 5번째 발가락 사이에 가장 많고 다음으로 3번째 발가락과 4번째 발가락 사이입니다. 이 부위는 공기가 잘 통하지 않고 습기가 높기 때문에 잘 발생합니다. 가려움증이 심하고 땀이 많아서 불쾌한 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발가락 사이의 피부가 희게 짓무르고 균열이 생기며 건조되면 각질이 보이며 양측의 발가락과 발바닥까지 퍼질 수 있습니다. 손상된 피부를 통해 이차적인 세균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소수포형
- 발바닥, 발 옆에 작은 물집이 산재하여 발생하고 융합되어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작은 물집은 끈적거리는 액체로 차 있으며 건조되면 두꺼운 황갈색 딱지를 형성하고 긁으면 옅은 상처를 남길 수 있습니다. 여름에 땀이 많이 나서 악화하는 경향이 많고 물집이 발생할 때 심하게 가렵습니다.
- 각화형
- 발바닥의 각질이 두꺼워지며, 긁으면 고운 가루처럼 떨어집니다. 가려움 등의 자각증상이 없어 재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아서 만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
피부과전문의 상담 및 진료
무좀은 흔하면서도 치료가 잘되지 않고 재발을 잘하므로 피부과 전문의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
무좀균 KOH 검사
발톱이나 발의 각질을 일부 채취하여 20% KOH 용액으로 녹여서 현미경으로 관찰합니다.
-
루눌라 레이저 치료
루눌라는 FDA 승인 받은 발톱무좀 치료 레이저로서, 635nm와 405nm의 두가지 파장의 레이저 빛을 환부에 조사하여 무좀균을 살균합니다. 또한 국소적인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높여서 높은 무좀 치료율을 나타냅니다.
-
경구 항진균제
원인균, 치료제의 부작용, 약제간 상호작용, 환자의 나이와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항진균제를 선택합니다.
-
국소 항진균제
발무좀에는 하루 2번 항진균제 연고를 발라주며, 발톱무좀에는 발톱용 항진균제를 도포합니다.
-
혈액검사
드물지만 항진균제에 의한 간독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간수치 검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