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눈에는 연성 티눈과 경성 티눈의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경성 티눈은 발가락의 등 쪽이나 발바닥에 주로 발생하며 표면에 윤이 나고
상층부를 깎아내면 병변의 가장 조밀한 부위에서 핵이 나타납니다.
바로 이 핵의 하부에 감각신경을 자극하여 무디고 거북한 감각이나 날카롭게 찌르는 듯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연성티눈은 발가락 사이에 잘 발생하며 땀에 의해 짓무르게 되어 부드럽고 축축해져 하얗게 보이며 보통 네 번째와 다섯째 발가락 사이에 잘 생깁니다.
사마귀는 피부 또는 점막이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으로, 표피의 과다한 증식이 일어나 임상적으로는 표면이 오돌토돌한 구진(1cm 미만 크기로 피부가 솟아오른 것)으로 나타납니다. 어느 부위의 피부에나 발생할 수 있으나 노출 부위인 손, 발, 다리, 얼굴 등에 주로 발생하고, 성 접촉을 통해 성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보통사마귀
- 주로 5-20세 사이의 연령층에 생기는 가장 흔한 종류로서 표면이 거칠고 높이 솟아올라 있으며, 다양한 크기의 구진이 손등이나 손톱 주위뿐 만 아니라 얼굴, 입술, 혀, 귀, 코, 후두 등에 생깁니다. 성인이 되면 발생 빈도나 병변의 수도 줄어듭니다.
- 편평사마귀
- 직경 2-4 mm 크기로 보통사마귀와 달리 표면이 편평하며 정상피부보다 약간 높이 솟아오른 정도입니다. 어른에게도 생기지만 주로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잘 발생하고 이마, 턱, 코, 입 주위와 손등에 흔하게 발생하며, 긁은 자국을 따라 선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마귀 중 편평 사마귀가 자연 치유되는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 발바닥사마귀
- 발바닥사마귀는 체중에 의해 눌리게 되어 발바닥 표면으로는 돌출되지 않고 티눈처럼 피부 속으로 파고듭니다. 걸을 때 통증이 심하게 되므로 흔히 티눈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사마귀는 티눈과 달리 신발이 닿거나 체중이 실리는 부위와 상관없이 생기며, 표면을 깎아 보면 까만 점같이 모세혈관의 단면들이 보이는 특징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사마귀는 여러 개의 병변들이 모여 하나의 병변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도 흔합니다.
-
피부과전문의 상담 및 진료
티눈/사마귀는 감별이 어렵고 재발을 잘 하므로 섬세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
액화질소 냉동 치료
액체질소를 냉동분사기를 이용하여 분사하여 병터를 치료합니다.
-
이산화탄소 레이저 치료
이산화탄소 레이저는 편평사마귀와 같이 숫자가 많고 작은 병변들을 치료할때 주로 이용됩니다.
-
혈관 레이저 치료
사마귀의 단단한 각질하부에는 모세혈관이 뭉쳐 있는 조직이 있으며, 이를 타겟으로 하여 혈관레이저를 조사하여 사마귀 혈관을 파괴합니다.
-
블레오마이신 주사치료
난치성 발바닥 사마귀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